-
북한에서 이루어 가는 화목의 이야기 -사랑으로 길을 내다-예열의 서재 2021. 12. 5. 23:41

📒 사랑으로 길을 내다. 윤상혁 지음. 두란노
특별하고 거창한 이야기가 아닌, 한 생명을 위해 매일매일 씨름하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
책 표지를 찬찬히 바라보고, 책 소개 문구를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그저 그런 북한 사역에 대한 이야기겠구나 하는 마음이었다. 하지만 한국 교계에서 많은 역할들을 감당하시는 목사님들의 추천사를 읽으며 예사롭지 않은 책인데? 하고 페이지를 넘기기 시작했고, 마지막 페이지를 읽고 책을 덮었을 때는 나의 편견으로 이 책을 읽지 못했으면 정말 후회했겠다 하는 마음이 들었다.
북한 사역은 가까운 우리 민족의 땅, 영혼들을 섬기는 사역임에도 불구하고 이전부터 큰 관심을 가지지 못했고, 잘 알지 못했었다. 주변에 북한 땅에 마음을 품은 사람들이 있어서 나도 덩달아 관심을 가지게 된 부분들은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야 나도 북한 땅을 향한 많은 오해의 시선들이 있었음을 돌아보고 회개하게 되었다.
한국인 남편, 미국인 아내가 자녀들과 함께 화목을 이루기 위해 나아가는 삶의 여정들이 책을 통해 생생히 전달되었기에 하나님이 이 가정을 얼마나 귀하게 생각하실지 존경하고, 축복하는 마음으로 책 이야기들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 나 또한 선교의 마음을 품고 있어서인지 편안한 삶의 터전을 버리고 북한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더 큰 선택을 한 이들의 이야기들이 하나하나 마음에 박히게 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은 저자를 신앙을 통해 바꿔놓으셨다.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어 하나님의 기준을 신뢰함으로 '모든 것을 가지고 계신 그분이 나를 어떻게 쓰시기로 작정하셨는가?' (p.35) 에 소망을 둔 아들에게 불가능을 가능으로 해석할 수 있게 하신 은혜의 고백과 함께, 15년 동안 기도로 품었던 북한 땅을 나아가 그 땅 영혼들에게 사랑을 흘려보내며, 살아계시고 스스로 일하시는 하나님 앞에 순종하며 그곳에 머물러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을 또 한 번 깨닫게 되었다.
13년 넘게 북한 땅에서 살아가며 , 복음을 전하면서 있었던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책에 소개가 되지만, 기억에 남았던 것을 하나 뽑자면 사랑을 주러 가서 사랑을 받고 왔다는 챕터 이다. 바라는 마음을 내려놓다 보니 사랑은 그저 사랑이 되었음(p.103)을 말하는 저자의 모습에, 나 또한 하나님께 거저받은 사랑을 어떻게 보낼 수 있을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재정이 없을 때도 염려하기보다 선하신 하나님의 일하심을 구하며 채우시는 은혜를 누렸던 이들이 얼마나 하나님 앞에 씨름하고 기도를 쌓아갔을지 보였다.
우리의 생각을 넘어 하나님의 시선으로 영혼들을 귀하게 여긴 이들이 아픔의 땅에서 회복을 꿈꾸고 회복의 땅으로 일궈나가는 귀한 사역들과 일들이 사랑으로 길을 내는 작업이었음을 발견했다. 이 책은 그저 그런 북한 선교, 북한 사역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어떠한 마음으로 북한 땅을 품었는지를 관찰할 수 있는 치열하게 하나님과 동행 한 기록이다. 오해의 땅, 미지의 땅, 아픔의 땅, 메마른 땅, 우리에겐 정말 많은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는 그 땅에서 앞이 보이지 않아도 받은 사랑으로, 예수님의 사랑으로 길을 내고 나아가는 여정을 많은 이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가능하겠어? 하는 우리에게 하나님이 이렇게 일하셨어! 하고 이 책은 말해준다. 우리가 왜 북한 땅을 품어야 하는지, 북한의 영혼들을 위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책을 통해 바라보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며 많은 이들이 상처와 아픔이 많은 이 땅에 하나님의 사랑이 다 덮여지길 기대하고, 북한 사역이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이야기임을 모두가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해본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따뜻한 예수님의 사랑을 흘려보내고싶은 사람
-사랑이 길을 내는 것을 보고 싶은 사람
'예열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한 마음을 안아드립니다 (0) 2022.01.03 DUP+) 12월 도서 - 마틴 로이드 존스의 내 구주 예수 (0) 2021.12.27 DUP+) 11월 도서 - 월터 브루그만의 복음의 공공선 (0) 2021.12.01 이규현 목사의 교회론 -교회를 말하다- (0) 2021.11.08 DUP+) 10월 도서 - 한국 교회사 걷기 (0) 2021.11.01